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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이용실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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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5-12-11 09:34 조회944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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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실태 월간 app Mobile Trend


해외에서는 이미 보편화되어 있는 간편결제. 반면 국내에서는 공인인증서 의무사용 규약으로 모바일 간편결제 시장이 활성화되지 못 했다. 이에 다행히도 국내 금융당국이 공인인증서를 베재한 간편결제 방식 허용과 결제 한도 금액 폐지, PG사의 카드 정보 허용 등의 완화조치를 허용하면서 모바일 간편결제 시장에 숨통이 트였다. 이에 앞으로 해외 결제시장이 국내에 속속 진입하고 있으며 국내도 다양한 결제방식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과연 사용자의 모바일 간편결제 시장 이용 실태가 어떤지 알아봤다.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경험 및 증가율














[그림 1] 간편결제 시장 구조 및 전망(모바일 기기 이용자 전체 948명)



미디어렙사인 DMC미디어가 지난 4월 발표한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실태’ 보고서를 보면, 모바일 기기 이용자의 97.9%가 모바일 간편결제를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중 72%가 간편결제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만 19세 이상 59세 이하의 남녀를 대상으로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 948명을 조사한 이번 설문에서 향후 기존 경험자의 3.8% 이탈률, 비경험자의 32.5% 이용의향을 내비쳤다. 특히 비경험 특히 경험자의 지속적인 이용 의향은 77.5%로 높은 편이나, 비경험자 이용 의향은 32.5%로 높지 않았다. 그러나 DMC미디어는 보고서를 통해 “이미 이용 경험률이 일정 수준에 올라와 있고, 비경험자의 이용을 가로 막는 장애요인들로 인해 더 이상의 급격한 확산을 기대하긴 힘들다”고 예상했다. 다만 “기존 고객의 이용률은 높은 편이나 비경험자의 이용 의향이 낮아 업체의 신규 고객 창출이 예상보다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았다.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 계기














[그림 2]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 계기(응답자 684명 중)



모바일 간편결제의 편의성과 이벤트가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30~40대의 직장인 남성의 응답비율이 높았는데, 기혼자의 경우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근본적인 필요성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들은 간편결제 서비스의 이용 욕구가 높은 잠재 고객층으로서 이들을 고객화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편의성 측면에 더욱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 보고서의 핵심이다.

그렇다면 반대로 20대 여성 전업주부는 어떠한 점을 공략하는 것이 좋을까. 보고서는 “경제적 혜택이 담긴 이벤트를 반영하면 상대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히고 있다.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 장애요인














[그림 3] 모바일 간편결제 비이용 이유(비경험자, 응답자 244명 중)













[그림 4] 모바일 간편결제 비의향 이유(비인지자, 응답자 244명 중)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비경험자의 이용을 가로막는 장애요인은 크게 개인정보보호와 보안에 대한 우려와 익숙한 기존 결제방식, 그리고 스마트폰 분실에 따른 불안감으로 나타났다. 이는 간편결제 비경험자는 물론, 비인지자 모두 거의 비슷한 이유인 것으로 조사됐다. 남성이 특히 간편결제 방식에 대해 민감한 편이며, 시장확대를 위해서는 여성 사용자에게 개인정보보호와 보안에 대한 우려를 벗어낼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 모바일 경제에 대한 신뢰강화가 우선이다. 이미 익숙해버린 기존 결제방식의 변화를 주기 위해서는 새로운 결제 서비스 경험을 유도할 다양한 혜택이나 프로모션이 필요하다. 조사결과 여성이 남성보다 기존 결제방식을 고수하려는 성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난 것이 이를 방증한다.

다만, 서비스에 필요한 발급이나 설치의 번거로움과 가맹점 부족에 대한 우려는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서비스에 대한 인지와 필요성은 어느 정도 이해하지만 그 장애요인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잠재고객층과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은 물론 대외적인 홍보도 필요한 시점이다.











[그림 5] 주요 이용 서비스 통한 브랜드 인지 경로(모바일 간편결제 이용자 684명 중)



그렇다면 사용자들은 모바일 간편결제를 어떠한 경로로 알게 됐을까. 응답자 대부분 쇼핑몰 등과 같은 결제 가맹점과 해당 결제 사이트, 혹은 서비스 제공처의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통해 간편결제에 대해 알게 된 것으로 조사됐다. 모바일 간편결제 역시도 갈수록 대중화되고 있는 모바일 서비스 중 하나이기 때문에 전통적 미디어나 유선 인터넷광고보다 모바일 광고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브랜드 마케팅 차원에서 발송하는 홍보성 이메일이나 문자, 혹은 관련 앱에서 푸시하는 알림을 통해 간편결제 서비스를 알게 되는 사례도 있었다. 다만 직접적인 오프라인 홍보나 블로그, 또는 특정 게시판 등을 통한 사용자 리뷰 및 후기에 대해서는 반응하는 정도가 적었다.

업종별로 보면 PG사는 결제 가맹점/사이트를 통한 인지가 다른 업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며, 소셜플랫폼 간편결제는 모바일 기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았다. 모바일 광고를 통한 인지가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다.

모바일 간편결제로 가장 많이 결제가 이뤄지는 곳은 모바일 쇼핑몰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금융 서비스는 다른 업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온라인 쇼핑몰에서 결제가 많이 이뤄졌으며, 이동통신사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결제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그림 6] 모바일 간편 결제 장소(모바일 간편결제 이용자 684명 중)



모바일 간편결제 월평균 빈도는 얼마나 될까. 간편결제를 이용한다는 684명은 최근 6개월간 월평균 3.4회 결제를 하는 것으로 응답했다. 서비스 브랜드를 업종별로 보면, 월평균 금융사 제공 서비스 결제빈도가 4.5회로 가장 많았으며, 소셜플랫폼 간편결제는 월평균 1.9회로 가장 적었다.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실태 이미지 1






월평균 결제 금액을 보면 최근 6개월 간 평균 11만 원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찬가지로 이통사와 금융사 제공 서비스의 월평균 결제금액이 상대적으로 많은 반면, 소셜플랫폼 간편졀제는 월평균 결제빈도와 금액 모두 적었다.











[그림 8] 월평균 모바일 간편결제 사용 금액













[그림 9] 모바일 간편결제 이용 만족도



그럼 모바일 간편결제에 대한 최종 만족도는 어떨까. 총 응답자 중 이용자 과반(70%)은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지속적인 이용 의사를 내비쳤으며, 주변 지인에 대한 추천의사도 보여 간편결제에 대해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반면, 앞서 잠시 언급한 바와 같이 모바일 분실에 대한 우려와 정보보호 측면, 해킹 등에 따른 우려를 씻어낼 수 있는 노력이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더 많은 조사결과는 DMC미디어가 작성한 본 보고서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행태’ 유료 보고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자료협조
DMC미디어



발행2015년 6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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